본문 바로가기
운동/로드자전거

로드입문 시 구입해야 하는 자전거 용품/비용(엑셀정리)

by Palbang ming 2025. 1. 29.

로드입문 시 구입해야 하는 자전거 용품/비용(엑셀정리)

로드자전거에 입문하게 되면, 자전거를 먼저 고른 후 그 다음으로는 자전거를 탈 때 필요한 용품들을 구입해야 합니다.
 
이 때, 생각보다 무척 많은 용품이 있다는걸 알게되고, 각 용품별로 또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요, 제가 겪었던 경험을 공유하여 조금 더 쉽게 용품을 구입하시길 바라며 이 글을 써봅니다.
 
아래는 제가 입문 시 구입한 용품들의 브랜드/제품명/가격을 정리한 것입니다. (가격은 할인가/정가가 섞여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용품은 처음 산 것을 그대로 쭉 이용하지만, 의류의 경우, 이후에 다양한 브랜드에서 추가 아이템을 여러 벌 구매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헬멧이나 고글 또한 취미가 길어진다면 추가 구매를 하게되는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로드자전거 입문 구입 용품 종류 및 비용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더 좋은 용품들

 
그럼 용품들의 중요성, 구입시 유의사항 및 관련 브랜드등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전조등

야간에 어둠을 밝혀줄 매우 중요한 용품입니다. 가격 스펙트럼이 넓어 구입시 고민을 할 수 있지만, 좀 돈을 쓰더라도 비싼 것을 사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생각보다 야간에 탈 일이 자주 생기며 (낮에 나갔다가 밤이 돼서 돌아오는 경우, 야간라이딩을 나가는 경우 등) 보통 가격이 비싼 게 배터리가 오래가고 발열이 적어 안전합니다. 어둠 속에서 불빛이 나가버린 채로 라이딩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2. 후미등

후미등은 전조등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으로 편하게 구입하시면 됩니다.
 

3. 물통

저는 카멜백 제품을 이용했는데, 보냉이 우수하고 디자인도 예뻐서 만족했습니다.
 

4. 물통거치대/공구통/안장가방

로드자전거는 중량이 중요하므로, 자전거에 달리는 건 될 수 있으면 가벼운 걸 사면 좋습니다. 
안장가방은, 자전거용 져지가 있다면 거의 달고다니지 않습니다. 져지 뒷 주머니에 용품들을 넣고 다니게 되더라구요.
 

5. 고글

고글은 꼭 써보고 사는걸 추천드립니다. 사람마다 머리 형태가 달라서 본인에게 편안하고 잘 어울리는 것을 사는게 좋고, 오래 쓰게 됩니다.
렌즈는 변색렌즈를 구입하시면, 해가 떠있을때부터 져있을때까지 편하게 쓰고 다닐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해가 없을 때도 고글을 써야 바람/벌레가 눈에 들어오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6. 헬멧

헬멧은 사고가 났을 때 머리를 지켜주는 용품이므로, 제대로 만들어진 믿을 수 있는 브랜드에서 사는 게 좋습니다. 이 또한 가볍고 디자인이 예쁜 걸 사면 더 만족스럽게 오래 쓸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싼 편이고, 저렴해도 안전이 보장되고 예쁜 디자인으로 나오는 것들도 많으니 잘 골라서 사시면 됩니다. 
●저렴이 - vivace, 크랭크 등
●고렴이 - 홍진, 스미스, 카스크 등
 

7. 슈즈/페달

보통 처음엔 평페달슈즈/평페달로 시작하고, 나중에 클릿슈즈/클릿페달에 도전하는게 일반적입니다. 페달은 바이크샵에서 교체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8. 의류

의류 중 빕숏은 엉덩이의 통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가장 필요하고, 져지나 자켓 등은 자전거를 탈 때 바람저항을 줄여주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기타 부수적인 의류제품들은 하나 둘 장만해 나가시면 됩니다.
브랜드로는, 오스바이크웨어, 아덴바이크, Rapha, 아소스, 파노말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저렴하면서 질도 좋은 아덴바이크를 입문용으로 많이 입으며, Rapha 도 인기가 많습니다. 파노말의 경우 가격이 높게 형성되어 있으나 디자인이 예쁜 의류가 많습니다. 의류의 경우 천호동 자전거 거리에 가면 의류샵이 모여있어 직접 보고 입어보고 구입하기 좋습니다. 
빕숏은 아소스가 유명한 편입니다.
 
*해당 내용은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였으므로, 객관적이지 않음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9. 공구/체인오일

자전거를 타다보면 집에서 나사를 조이거나 해야할 일이 생기므로, 기본적인 공구를 마련해 두는 게 좋습니다. 체인오일 또한 자전거 관리에 필요한 제품입니다.
 

10. 속도계/안장/블랙박스

속도계/안장(업그레이드)/블랙박스 는 자전거를 타보면서 필요성을 느끼면 구입하면 됩니다.
 
 
이렇게 로드 자전거 입문 시 필요한 용품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는데요, 저의 경험이 여러분의 용품 구입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