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자전거 입문 코스 추천
로드자전거에 입문 후 도전하기 좋은 코스들을 간단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목차]
1. 한강자도(팔당/행주산성/두물머리/정서진)
2. 파주
3. 남산
4. 북악팔각정(&남사북)
5. 분원리 낙타등 코스
6. 쁘띠프랑스&호명산
7. 동부3고개
1. 한강 자전거도로

가장 기본적인 코스입니다. 한강에서도 여러 방향으로 여러 곳까지 갈 수 있는데, 자유롭게 선택해서 도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유 3단 고개는 한강 자전거 도로중 초보 업힐 코스로 유명하여 도전해보면 좋습니다.
1-1. 팔당

한강 자전거도로를 타고 동쪽으로 쭉 가면 팔당댐까지 갈 수 있습니다. 초계국수를 먹고 돌아오는 코스가 되겠죠. 가는 길에 철교도 지나가는데, 여기서도 멋있는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1-2. 행주산성
한강 자전거도로를 타고 서쪽으로 쭉 가면 행주산성에 갈 수 있습니다. 이쪽에는 자전거 용품 샵도 몇 있어 들려서 구경하거나 구입하기에도 좋습니다.
1-3. 두물머리

한강 자전거도로를 타고 팔당을 지나 조금 더 가면 두물머리가 나옵니다. 두물머리에서는 핫도그와 수박쥬스를 먹어주세요!
인증샷을 찍기 좋은 곳입니다.
1-4. 정서진

한강 자전거도로를 타고 정서진까지 갈 수 있습니다. 길이 평탄하여 큰 어려움은 없는데, 바닷가에 가까워질수록 바람이 세져 라이딩을 할 때 힘이 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전거를 타고 가서 만나는 바다는 꽤 멋지니, 가보길 추천드립니다.
2. 파주
서울에서 출발한다면 거리가 좀 멀지만, 코스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아 입문하고 금방 갈 수 있는 곳입니다. 파주의 맛집이나 대형빵집을 찍고 돌아오면 운동도 되고, 맛있는 것도 먹고 즐거운 라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차도를 중간중간 이용해야하니 안전에 유의하세요.
3. 남산

업힐/다운힐의 가장 유명하고 기본 코스입니다. 처음엔 좀 무서울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중독되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한남나들목(한강자전거도로)에서 만나 팀을 이루어 차도를 타고 국립극장 쪽으로 올라가는 루트입니다.
4. 북악팔각정

남산을 깼다면, 그 다음은 북악팔각정 입니다. 할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겠지만, 생각보다 가능합니다. 보통 남산-북악을 연계해서 많이 가는데, 남산에서 내려와 광화문 쪽으로 간 뒤 북악팔각정으로 가는 자전거도로/차도를 따라 올라갑니다. 올라갈 때는 무척 힘들지만, 내려올때의 스릴은 정말 짜릿합니다.
4-1. 남산-사직-북악 (남사북 코스)

남산과 북악을 깼다면, 중간에 인왕산 중턱에 있는 "호랑이동상"을 찍고 가는 남사북 코스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면 가능합니다.
5. 분원리 낙타등 코스

업힐/다운힐 연습용으로 가기 좋은 곳입니다. "낙타등"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곳은, 업힐과 다운힐이 계속 이어지는 코스가 많습니다. 지하철을 타고 양평역에서 내린 후 분원리를 돌고 오는 코스가 인기가 많습니다. 주의할 점은, 차도에 차가 많거나 차도가 좁아지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차와 신호에 유의하여 타야 한다는 점입니다.
6. 쁘띠프랑스&호명산

가을에 가면 아름다운 단풍을 볼 수 있는 호명산 입니다. 지하철을 타고 청평역에서 내린 뒤 코스가 시작되는데요, 업힐이 많지만 천천히 오르면 초보도 가능한 코스입니다.아름다운 강을 보며 달리기도 하고, 산을 오를 때는 단풍을 구경하며 올라가면 힘든 것도 적게 느껴지는 곳입니다. 그리고 다운힐은 언제나 즐겁습니다.
7. 동부3고개

업힐/다운힐이 조금 익숙해 졌다면 도전하게 되는 코스입니다. 지하철을 타고 양수역에서 내려 출발하는데요, 업힐이 나올 때마다 쉽지 않았지만, 결국 해내고 나면 무척 뿌듯하고, 내리막은 역시 신납니다^^
마치며
로드라이딩은 정말 큰 즐거움과 건강을 가져다 주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주의에 또 주의를 기울여 타셔야 한다는 점 한번 더 강조하며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안전라이딩 하세요!^^
'운동 > 로드자전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드입문 시 구입해야 하는 자전거 용품/비용(엑셀정리) (0) | 2025.01.29 |
---|---|
로드입문 - 자전거 구입 시 알아야 할 것들(프레임, 구동계, 브레이크, 휠, 사이즈 등) (0) | 2025.01.28 |
로드자전거 구입 전 알아야 할 사실 / 입문자 필수 사이트(+여자 입문자Tip) / 입문용 대표모델 (0) | 2025.0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