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재테크

삼성증권 이체한도 약정계좌 헷갈리지 마세요

by Palbang ming 2024. 4. 26.

*본 게시글은 삼성증권 고객센터에 직접 통화하여 문의한 결과를 적은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작성 기준일: 2024/04/26)

삼성증권 이체한도, 다른 증권사와 달라요


큰 금액을 이체해야할 때, 이체한도를 착각하여 이체를 하지 못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어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삼성증권의 경우 타 증권사와 다르게 일반인이 실수하기 좋게 게시해 놓았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실제 이체를 하지 못해 손실을 겪은 후 피해자가 생기지 않기를 바라며 이 글을 씁니다.

삼성증권 이체한도 확인방법


삼성증권 어플에서는 이체한도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이 크게 두군데 있습니다.

이체한도 확인방법 첫번째

: 메뉴 검색 - ”이체한도“ 검색해서 들어가기


어플 상단에 “이체한도”로 검색해서 아래 메뉴로 들어가면 이체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색을 하면 “이체출금한도설정” 메뉴가 뜨는데, 이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이체한도가 나옵니다.
저는 1회 5천, 1일 2억5천 만원이라고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보안매체,설정해놓은 금액에 따라 상이)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 한도만 생각하시면 큰일나요


보통 타 증권사에서는 이렇게 뜨는 경우 본인이 가지고 있는 인증수단으로 해당 이체한도만큼 이체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삼성증권은 그렇지 않습니다.

위 화면에서 아래 오른쪽에 자그맣게 보이는 “i”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추가설명화면이 나옵니다.

보안등급에 따라 이체한도가 다른데, 저는 모바일 otp만 가지고 있으므로 3등급입니다.
아까 앞서 보신 화면에서는 이체한도가 5천/2억5천이었으나, 모바일otp로 보안인증을 할경우 한도는 1천/5천이 적용됩니다.
(*실물otp나 보안카드, 모바일otp(24.2.15이전등록자) 를 이용할 경우 1,2등급 가능하여 이체한도가 더 큽니다)

그렇다면 5천/2억5천이라는 숫자가 잘못된 것 아닌가? 하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위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약정이체는 약정한도” 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약정이체는 5천/2억5천 이체한도가 적용됩니다. 앞 화면에서 본 한도가 약정한도를 뜻합니다.

이게 무슨말일까요?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삼성증권 약정이체


삼성증권에서 약정계좌로 등록한 계좌로 이체를 할 경우에는 앞서 본 이체한도 5천/2억5천이 적용됩니다. 보안매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약정계좌로 이체시에는 보안매체가 필요없습니다.

약정계좌는 어떻게 등록하는가?


약정계좌는 처음 계좌개설시 카카오뱅크에서 연계계좌로 만들경우 자동 적용되며, 그 후 다른 은행 계좌를 추가하고 싶을경우 고객센터 전화 또는 증권사 방문을 통해 가능합니다.
(부연설명: 카카오뱅크 외에 타계좌 연계로 개설시 해당 계좌가 약정계좌가 됨)


이체한도 확인방법 두번째

: 즉시이체 메뉴에서 이체한도 확인하기


이체한도를 확인하는 두번째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이체/잔고/대출 메뉴에서 “즉시이체”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다음 화면에서 계좌 클릭 후 아래 화면이 나오면 “이체한도 및 수수료” 를 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약정이체와 일반이체의 한도가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약정이체는 5천/2억5천, 일반이체는 1천/5천 입니다.

임시 대안책

만약 저와같이 이체한도를 착각하여 이체를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만큼 하지 못할 경우, 대안책이 있습니다.

1. 약정계좌의 이체한도가 넉넉한 경우
약정계좌로 전액 이체한 후 타 계좌로 이체하면 됩니다.

2. 약정계좌가 카카오뱅크인데, 카카오뱅크의 이체한도가 작을경우

카카오뱅크에서는 임시이체한도증액 기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본인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이 있고, 영상통화가 가능하다면 신청일로부터 7일 이내, 최대2일 간 임시이체한도증액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카카오뱅크로 전액 이체 후 타 계좌로 이체하시면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삼성증권의 이체한도를 낱낱이 파헤쳐 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저와 같이 중요한 시점에 돈을 이체하지 못하여 손실을 겪는 분이 생기지 않기를 바래봅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정보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홈택스 증여세 신고 화면  (0) 2024.06.12
다올저축은행 Fi커넥트II통장  (0) 2024.05.01
CD, KOFR 금리 ETF  (0) 2024.03.03
JEPI  (0) 2024.03.03
D램, 낸드, HBM  (0) 2024.02.25

댓글